●벡터(Vector)

   1.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클래스

   2. 용량의 변경이 용의

   3. 벡터에 저장하는 모든 데이터는 Object타입

   4. 어떤 종류의 객체도 함께 담을 수 있다.

   +++ 배열의 크기를 한번 정해지면 변경 불가하고 같은 종류의 데이터만

       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 보안

 

벡터 생성자

   1. Vector :  초기용량이 10, 용량 초과시 크기를 두배 씩 증가

   2. Vector(int aaa) : 지정한 크기의 용량으로 초기화된 Vector 객체를 생성한다.

   3. Vector(int aaa, int bbb) : 지정한 크기의 용량으로 초기화된 벡터객체를 생성하고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용량 초과시 bbb만큼 증가 시킨다.

※ 일반적으로 용량의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인자가 없는

    생성자를 사용하여 벡터 객체를 생성한다.      Vector v = new Vector();

 

●벡터에 객체 저장

  메소드

   1. void add(int index, Object object) - 지정한 인덱스의 위치에 객체를 추가함

   2. void addElement(Object objec) - 벡터의 끝에 객체를 추가한다

        Vector v = new Vector();

        v.add(1, "객체명");             //지정한 위치에 객체 추가

        v.addElement("객체명");     //마지막에 객체 추가

        v.addElement("객체명");     //마지막에 객체 추가

 

●벡터로 부터 객체 삭제

  메소드

1.       Object remove(int index) ? 지정한 위치의 객제를 벡터에서 제거

2.       boolean remove(Object object) ? 지정한 객체를 벡터에서 제거

3.       void clear() ? 벡터의 모든 요소를 제거

예) Vector v = Vector();            //벡터 생성

   v.remove(int index);                        //지정한 위치의 객체 제거

   v.remove(“객체명”);            //지정한 객체 제거

   v.clear();                        //벡터의 모든 요소를 제거

 

●벡터로 부터 객체 검색

  메소드

1.       Object elementAt(int index) ? 지정한 위치의 객체를 리턴

2.       Object get(int index) ? 지정한 위치의 객체를 리턴

※ 벡터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String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검색한 결과는 Object형이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래 데이터형으로 캐스팅해야 한다.

예) Vector v = Vector();                        //벡터 생성

   String s = (String)v.elementAt(0);            //지정한 위치의 객체를 리턴

   String s2 = (String)v.get(1);                   //지정한 위치의 객체를 리턴

   Enumeration e = v.elements();            //Vector의 요소의 리스트를 리턴

    Iterator과 비슷한 역할(저장 객체 추출)

 

 

●벡터의 기타 메소드

1.      int capcity() ? 벡터의 현재 용량의 리턴

2.      boolean contains(Object object) ? 주어진 요소가 벡터에 있는지 알아낸다.

3.      int indexof(Object object) ? 주어진 요소의 위치를 리턴(없으면 -1)

4.      int size() ? 벡터에 포함되어 있는 요소의 수를 리턴

5.      void trimToSize() ? 벡터의 용량을 현재 벡터의 크기에 맞게 수정

 

●Enumeration

벡터에 저장된 객체를 열거형으로 리턴

  Enumeration e = v.elements();               //Vector의 요소의 리스트를 리턴

     While(e.hasMoreElements()) {

    System.out.println(e.nextElement());

}

 

●Iterator

Collection에 저장된 객체를 나열 또는 열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

  Iterator ie = v.iterator();         //Vector의 요소의 리스트를 리턴

  While(ie.hasNext()){

    System.out.println(ie.next());

}

 

● Stack

1.      Object를 저장하는 하나의 방법

2.       가장 나중에 들어간 데이터가 가장 먼저 밖으로 나오는 형태

LIFO(Last In First Out)

예) import java.util.*;

public class StackTest{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
      Stack s = new Stack();

      System.out.println(s.empty());           //스택이 비어있는지 확인 true

      s.push(“데이타1”);           //데이터 넣기

      s.push(“데이타2”);

      System.out.println(s.empty());           //false

      System.out.println(s.peek());   //가장 먼저 나올 데이타(데이타1)

      System.out.println(s.pop());           //스택에 저장 되어 있는 차례로 출력

      System.out.println(s.pop());

      System.out.println(s.empty());            //스택이 비어있는지 확인 true

}

}

 

●LinkedList

1.      List 인터페이스의 링크 리스트의 구현

2.      void add(int index, Object element) ? 지정된 위치에 지정된 요소 삽입

void addLast(Object element) ? 리스트의 마지막에 지정된 요소 추가

Object get(int index) ? 지정된 위치에 있는 요소 리턴

Object getLast() ? 리스트내의 마지막 요소 리턴

Object remove(int index, Object element) ? 지정된 위치에 있는 요소 삭제

3.      데이터의 첨가, 삭제가 편리하고 속도가 빠르다.

 

● Map & hashing

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를 저장하는 자료구조

해싱이란 키객체를 처리하여 hash code(정수값)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다.

 

●HashMap

Null허용, Map interface를 implements한 클래스

 

●Hashtable

Null 허용하지 않음, Map interface를 implements한 클래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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